전륜과 후륜의 차이점 장,단점

Posted by ::0
2018. 6. 1. 19:18 자동차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전륜과 후륜의 차이점 장,단점



자동차는 크게 전륜, 후륜, 사륜으로 구분되는데요. 전륜이 대세였고, 요즘 나오는 고급 승용차들은 대부분 후륜구동을 사용합니다. SUV의 전유물이었던 사륜은 승용차에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전륜과 후륜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륜구동은 우리나라 거의 모든 승용차가 채택하는 바퀴 굴림 방식입니다.


조향바퀴가 구동바퀴라서 잘 미끄러지지 않고, 미끄러운 노면에서도 보다 안전합니다. 추진축이 없어 바닥이 낮고 실내를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승차감이 후륜보다 떨어지고 무게가 앞부분에 편중되어 앞 타이어의 마모가 심하며, 코너링시 원하는 방향보다 덜 꺾이는 언더스티어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후륜구동은 고급 차량에서 많이 채택하는데요. 


앞에는 엔진, 뒤에는 구동축이 있어 차무게가 균등해 승차감이 좋습니다. 전륜구동의 장점이 후륜구동에서는 단점이 되는데요. 후륜구동의 장점 또한 전륜구동의 단점입니다. 

앞바퀴는 방향전환을 담당하고, 뒷바퀴는 추진을 담당해 타이어가 고르게 마모됩니다.



후륜구동은 눈길같이 미끄러운 길에 안 좋습니다. 또한 코너링 도중에 구동 바퀴인 뒷바퀴가 접지력을 잃으면 차 뒷부분이 코너 바깥으로 미끄러져 나가는 오버스티어 현상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후륜구동 차량은 뒷바퀴의 접지력을 회복하기 위해 인간 본능과는 반대로 가속페달을 더 밟아 뒷바퀴로 하중을 이동시켜야 합니다.






고급차들은 대부분 후륜구동을 채택합니다. 벤츠, BMW 같은 명차들은 생산 라인의 90%이상이 후륜구동입니다. 국내에서는 제네시스, K9같은 대형 세단이 후륜구동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엄청난 사랑을 받는 모델인 BMW는 전륜구동 모델이 없습니다. 


후륜이 전륜보다 전반적으로 코너링, 가속성에서 우수하긴 하지만, 겨울에는 불리합니다. 


이상으로 전륜 후륜의 차이점, 장단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