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리프트? 풀체인지? 자동차 용어 정리

Posted by ::0
2017. 3. 16. 18:30 자동차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Tip]

자동차 용어 정리

풀체인지?페이스리프트?





신차가 발표되면 페이스리프트, 풀체인지, 부분변경 등 헷갈리는 용어들이 있습니다. 마이너체인지, 풀스킨체인지 등 경계가 모호합니다. 평소에 자동차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이런 용어들을 잘 모를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자동차 모델 체인지 관련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델라이프(Model Life)

-새로운 자동차 모델이 발표되고, 그 차종이 풀체인지 될때까지의 기간을 '모델라이프'라고 합니다. 풀체인지부터 다음 풀체인지까지의 기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 기간동안 이루어지는게 부분변경이나, 페이스리프트 정도입니다. 




  풀체인지(Full Change)

-'모델풀체인지' 또는 '풀모델체인지'라고도 합니다. 보통은 5~7년 정도의 주기를 가지고 풀체인지가 이루어지며, 차량의 기계적인 부분과 내장,외장을 완전히 새로 디자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흔히 '1세대','2세대'라 칭하기도 하고, 모델명이 바뀌기도 합니다. 'EF소나타'->'NF소나타'->'YF소나타' 같은 변화가 풀체인지입니다. 



  페이스리프트(Face Lift)

-풀체인지가 7년 정도 주기로 이루어지는데, 그동안 동일한 모델로 계속 판매를 한다면 품질이나 디자인적으로 뒤쳐지고 판매량이 감소할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골격은 그대로 두면서 디자인이나 엔진, 옵션을 변경해서 새로운 느낌으로 출시하는 것을 '페이스리프트'라고 합니다. 페이스리프트는 3~4년에 한번씩 이루어지는데 골격은 그대로 두고 램프, 라디에이터 그릴, 뒷모습의 디자인이 일부 변경됩니다.




  마이너체인지(Minor Change)

-마이너체인지는 페이스리프트와 굳이 구분하자면 더 혼란스러울수밖에 없습니다. 요즘은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이고 있는 만큼, 분명하게 구분하려는 것은 굳이 무의미하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최근의 신차 발표 기사를 보면 페이스리프트나 마이너체인지보다는 '부분변경'이라는 표현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모델이어(Model Year)

-2016년형, 2017년형처럼 연단위로 변경되는 모델체인지, 즉 연식변경을 말합니다. 외관의 변화보다는 편의사항이 추가되는 정도이고, 그릴이나 램프 등에 약간의 변화가 있기도 합니다. 새로운 기술이 추가되고 디자인이 약간 바뀌기 때문에 가격도 함께 상승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큰 도움이 된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