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놉효과와 백로효과, 파노플리 효과
경제학상식 스놉효과와 백로효과
#1 스놉효과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된 소비를 지향하는 현상.
스놉효과는 다른 사람들이 소비를 하면 반대로 그 재화나 상품을 소비하지 않고 차별화를 시도하는 현상을 말한다. 현대 사회는 부의 편중으로 소비의 형태도 극단적으로 차별화된 모습을 보인다. 대표적으로 백화점 명품관이나 외제차 대리점 등이 위치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스놉은 잘난체하는 속물을 의미한다.
#2 백로효과, 속물효과
스놉효과는 백로효과, 속물효과라고도 한다.
마치 까마귀떼에서 혼자 떨어져나와 고고하게 서있는 백로의 모습과 같다고 해서 '백로효과'라고 한다.
#3 파노플리 효과
비슷한 개념으로 파노플리효과라는 말도 있다.스놉효과가 특별한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라면 파노플리효과는 특정 제품을 소비하면서 같은 제품을 소비하는 소비자층과 같은 부류라고 여기는 현상이다. 상류층이 되고싶은 마음이 비싼 상품의 구매로 이어지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된장녀'가 파노플리 효과라 설명할 수 있다.
#4 스놉효과 반대 - 밴드웨건 효과
스놉효과의 반대는 밴드웨건 효과이다. 밴드웨건효과란 정치와 경제에서 많은 사람들의 선택에 편승해서 투표를 하거나 상품을 소비하는 현상을 이르는 말이다. 정치학에서는 선거운동이나 여론조사등에서 1등 후보에게 유권자들이 쏠리는 현상을 말한다. 경제학에서는 어떤 상품에 대해 사람들의 수요가 많아지기 시작하면, 이런 경향을 쫓아가 새로운 소비자들이 나타나 수요의 증가를 가져오는 현상을 밴드웨건 효과라고 한다.
#5 스놉효과를 이용한 마케팅
백화점 VIP등급 - 백화점은 일정액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VIP등급을 부여해, 백화점 라운지 이용 등의 혜택을 부여한다. 소비자들은 등급 유지를 위해 더 많은 상품을 구매한다. 우리 일상에서 쉽게 볼수 있는 스놉 마케팅이다.
리미티드 에디션 - 특정 계절이나 기간에만 출시되는 한정상품을 뜻한다. 그 시기에만 살수있다는 특별함을 부각시켜 특별해지고싶은 소비자의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다.
'경제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인리히의 법칙 1:29:300의 법칙 (0) | 2017.02.13 |
---|---|
부정적 외부효과와 코즈의 정리(코즈의 법칙) (0) | 2017.02.08 |
스탕달 신드롬 스탕달 증후군 (0) | 2017.02.07 |
케네의 오류 중농주의 케네의 경제표 (0) | 2017.02.05 |
깨진 유리창의 법칙/깨진 유리창 이론 (0) | 2017.0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