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와 주가의 관계

Posted by ::0
2017. 8. 22. 18:33 주식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금리와 주가의 관계


"금리는 주가와 역행하지만, 때로는 동행한다"


금리는 보통 주가와 반대로 움직입니다. 저금리에서는 주가가 오르고, 고금리에서는 주가가 약세를 보입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금리가 낮아지면 금융 비용이 줄어들어 수익성이 좋아지고 재무 구조도 개선됩니다. 따라서 기업의 가치인 주가도 상승하게 됩니다. 반면에 금리가 높아지면 이자부담이 증가하고 수익도 감소하여 주가 하락의 원인이 됩니다. 



일반투자자의 입장에서는

금리가 낮을 때는 은행 이자에 만족할 수 없어, 자금들이 주식 시장으로 옮겨갑니다. 그 결과 기업의 가치와는 상관없이 돈의 힘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금융장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권시장의 강약을 예측하는데 금리 수준은 매우 중요한 잣대입니다. 






금리의 추세


저금리, 고금리 못지 않게 금리의 추세도 장세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정부는 경제가 침체되면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금리를 내리고, 경기가 과열되면 물가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금리를 올립니다. 이를 통해 금리의 추세가 상승이나 하락 중에 한 방향을 그리게 되면, 시중 자금 또한 그 추세를 따라서 이동하게 됩니다. 




금리와 채권


금리가 상승추세이면 주식과 대체관계인 채권 가격은 하락합니다. 이는 채권에 투자된 자금이 주식시장으로 이동해 주가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금리가 하락추세라면 채권 가격이 상승한다는 뜻으로, 주식시장의 자금이 채권시장으로 이동하게 되서 주가 하락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요약


-금리는 주가와 반대로 움직인다. 

-주가는 금리보다 앞서 움직인다. 

-금리가 더 이상 하락하지 않을 때, 주가가 바닥인 경우가 많다.